티스토리 뷰

오대산 등산코스, 소금강, 비로봉 전구간 안내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2 에 위치한 오대산은 해발 1.563m의 비로봉을 주봉으로 동대산(1.434m), 두로봉(1.422m), 상왕봉(1.491m), 호령봉(1.561m)등 다섯 봉우리가 병풍처럼 늘어서 있고 서쪽으로 겨울산이 아름다운 계방산(1.577m)과 동쪽으로 따로 떨어져나온 노인봉(1.338m) 아래로는 천하의 절경 소금강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오대산은 예로부터 금강산, 지리산, 한라산과 더불어 국내 제일의 명산중에 한곳입니다. 오늘 시간에는 오대산 등산을 예정이나 계획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두로봉 코스, 동대산 코스, 상왕봉 코스, 소금강 코스, 비로봉코스, 산재길코스, 계방산1코스, 계방산2코스등, 오대산 등산코스 전구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대산국립공원 사무소 위치

 

 

 

 

주소 : 강원 평창군 진부면 진고개로 340

전화 : 033-332-6417

 

 

 

 

두로봉 코스 안내

 

상세구간 : 진고개->동대산->두로봉->두로령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4시간40분, 거리 : 10km, 난이도 : 상

연락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오대산사무소(033-332-6417)

 

 

두로봉코스는 아침 일찍 출발하여 하루 온종일 마음껏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코스인데요. 이용하는 탐방객이 적고 겨울에는 많은 눈이 내리기 때문에 혼자 산행을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탐방 코스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두로령에서 다시 상원사주차장까지 내려오는 시간까지 더하면 총7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두로봉코스 주요볼거리는 백두대간기념비, 두로봉에서 바라본 자연경관, 차돌백이, 동대산정상에서 바라본 진고개 독가촌, 북대사등이 있습니다.

※ 두로봉코스는 급경사나 낭떠러지와 같은 위험한 지역은 없지만 긴 코스와 고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고 운무가 많이 끼기 때문에 시야가 많이 줄어 길을 찾기 어려울 때가 있고 온도도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산행 전 반드시 날씨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동대산 코스 안내

 

상세구간 : 전고개->동대산->동피골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2시간10분, 거리 : 4.4km, 난이도 : 중

 

 

 

 

동대산코스는 비교적 완만한 경사의 탐방로인데요. 봄에 오는 것이 제격이며 동대산 일대 주변이 파스텔 톤으로 물들고 여러 종의 야생화를 볼수 있으며 5월에는 얼레지군락에 꽃이 만발하여 장관을 이룹니다.

 

 

 

 

 

동대산정상까지 올랐다면 내려오는 길은 수월하며 완만한 경사의 내리막길입니다. 동대산코스 주요볼거리는 멸종위기식물원, 동대산 정상석, 얼레지등입니다.

※ 동대산코스의 진고개와 동대산은 동대바다의 영향으로 1년 중 절반이 운무로 가려져 있어서 가시거리가 좁아 산행을 하실때에는 기상여건과 지형을 잘 파악하여야 합니다.

 

 

 

 

상왕봉 코스 안내

 

상세구간 : 상원사->비로봉->상왕봉->두로령->북대사->상원사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5시간 20분, 거리 : 14km, 난이도 : 상

 

 

 

 

상왕봉코스는 경사가 험하지는 않지만 거리가 긴 코스 인데요. 상왕봉 코스는 오대산국립공원의 자연과 문화를 가장 잘 즐길 수 있는 코스입니다.

상원사를 거쳐서 중대(사자암)과 적멸보궁, 그리고 북대사(미륵암)까지 다양한 사찰와 암자를 볼 수 있고 비로봉 장상에서는 오대산 국립공원 전경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상왕봉코스 주요볼거리는 상원사, 상원사동종, 적멸보궁, 중대(사자암), 북대사등이 있습니다.

※ 상왕봉코스는 하루 순환코스로 가장 좋은 코스인데요. 상원사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문화자우너을 즐길 수 잇고, 야생동.식물도 만날 수 있습니다.

※ 비로봉정상 400m를 앞두고 계단으로 만들어진 탐방로는 숨이 턱 까지 차오르는 구간으로 오대산국립공원 탐방로 중 가장 가파른 곳으로 천천히 쉬어가며 등산 하시는것 을 추천합니다.

 

 

 

 

소금강 코스 안내

 

상세구간 : 무릉계->십자소->연화담->식당암->구룡폭포->만물상->백운대->낙영폭포->노인봉->진고개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7시간, 거리 : 13.3km, 난이도 : 상

 

 

 

 

소금강코스는 오대산국립공원 최고의 비경으로 진고개에서 노인봉까지는 계속오르막 이후 소금강까지는 완만한 내리막 길 입니다.

경관이 아름다워 명승지 1호로 등록되어 있는 소금강을 품고 있는 코스로 노인봉에서 소금강(무릉계)가지 내려오는 코스는 전 구간이 계곡을 끼고 있어 경관이 매우 아름답고 가을이면 형형색색의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소금강 코스를 추천합니다.

 

 

 

소금강코스 주요볼거리는 만물상, 식당암, 십자소, 노인봉, 구룡폭포등 입니다.

※ 소금강코스에서는 오대산국립공원의 안전사고 70%이상이 발생하며 돌산이라 탐방로가 험하고 거리가 길고 또한 낭떠러지와 암반이 많아 출발하기 전 산행장비를 철저히 갖추고 올라가야 하며 초보자의 경우는 산행을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비로봉 코스 안내

 

상세구간 : 상원사->중대사->적멸보궁->비로봉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1시간 40분, 거리 : 3.5km, 난이도 : 중

 

 

 

비로봉코스는 누구나 쉽게 등반할 수 있는 코스로서 완만한 경사와 적당한 가파름이 있어서 산행을 위해 오대산국립공원을 찾는 탐방객이 가장 선호하는 코스입니다. 비로봉 정상에서 바라보는 시원한 경관뿐만 아니라 가는 중간에 위치한 천년고찰 상원사, 중대, 적멸보궁은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왕복코스로 적당하며 반나절 코스로 계획하기에 제격인 코스 입니다.

 

비로봉코스 주요볼거리는 상원사, 상원사동종, 중대(사자암), 적멸보궁등이 있습니다.

 

 

 

 

선재길코스 안내

 

상세구간 : 월정사->동피골->상원사

소요시간 : 3시간30분, 거리 : 9km, 난이도 : 하

 

 

 

선재길코스는 전 구간이 아름드리나무로 덮여있어 삼림욕을 즐기며 걷기에 좋으며 대부분이 평지로 되어 있고 가을이면 계곡을 따라 물드는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코스 입니다.

※ 데이트를 즐기기 위한 연인들, 노약자, 이린이를 포함한 가족단위의 경우 이코스를 추천합니다.

 

 

 

선재길코스 주요볼거리는 화전민터, 섶다리, 보메기, 옛 산림철도, 멸종위기식물원, 신선암등이 있습니다.

 ※ 선재길 코스는  전 구간 난이도가 쉬운 편이지만 겨울에는 많은 눈이내리고 한번 쌓인 눈은 햇빛이 잘 들지 않아 쉽게 녹지 않아서 4월까지도 겨울산행장비를 갖추고 탐방을 해야 합니다.

 

 

 

계방산1코스 안내

 

상세구간 : 운두령->계방산정상->노동계곡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6시간, 거리 : 9.8km, 난이도 : 중

 

 

 

계방산은 겨울산행으로 유명한 곳인데요. 겨울이면 하얀 눈꽃으로 장관을 이루고 날씨가 좋은 날에는 설악산과 비로봉이 한 눈에들어오는 코스 입니다.

 오대산 국립공원의 초고봉으로 우리나라에는 다섯 번째로 높은산이며 정상에 오르면 주변 경치가 한눈에 들어와 웅장한 자연의 위대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계방산정상 근처에 있는 대규모 주목군락지는 도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계방산 1코스 주요볼거리는 주목 군락지, 샘터, 노동계곡, 이승복 생가터, 계방산 설경1, 계방산 설경2등 입니다.

※ 계방산1코스는 내려오는 길이 위험하므로 주위하셔야 하며 한여름에도 오후 5시 정도면 주변이 어두워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반드시 오전 10시 이전에 산행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계방산2코스 안내

 

 

상세구간 : 운두령->계방산정상->삼거리

일정 : 당일

소요시간 : 6시간, 거리 : 8.8km, 난이동 : 상

 

 

 

 

계방산2코스에서는 설산에 피어나는 눈꽃과 천년주목해주시고 겨울이면 하얀 눈꽃으로 장관을 이루고 날씨가 좋은 날에는 설악산과 비로봉이 한 눈에 들어오는 코스 입니다.

정상에 오르면 설경을 한눈에 볼 수 있을 만큼 탁 트인 장소를 만날 수 있는데요. 오르막이 많은 탐방로이긴 하지만 충분한 시간과 안전산행을 한다면 어렵지 않게 정상까지 오를 수 있습니다.

 

 

계방산2코스 주요볼거리는 권대감바위, 계방산 설경1이 있습니다.

※ 계방산2코스는 내려오는 길이 위험하므로 주위를 잘 살피며 이동해야 합니다. 여름에도 오후5시 정도면 어두워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반드시 오전10시 이전에 산행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 오대산 등산코스 전구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탐방전 날씨확인과 산행장비를 갖추어서 안전하게 등산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