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주도 가볼만한곳 제주 해녀박물관 입장료 안내

 

제주도는 관광도시로 가볼만한곳들이 많아서 행복한 곳인데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해녀박물관길에 위치한 해녀박물관은 제주해녀문화의 보존 전승을 위해 온 도민의 염원을 담아 2006년 개관하였습니다. 재주해녀는 능력위주의 공동체를 구성하면서 토론을 통해 민주적으로 의사를 결정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할망바당, 게석 등 노약자들을 배려하고 물질 수익으로 기금을 마련해 마을, 학교 등 사회에 공헌했으며 갯닦이, 금채기, 투석 등 바다와 공존하기 위한 다양한 장치를 마련했습니다. 오늘 시간에는 제주도 가볼만한곳으로 제주 해녀박물관 입장료, 관람시간, 가는길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 해녀박물관 위치안내

 

주소 : 제주 제주시 구좌읍 길 26 해녀박물관

지번 : 하도리 3204-1

관람시간 : 09:00~17:00

어린이해녀관 운영시간(09:00~17:00)

휴관일 : 1월1일,설날,추석,매월 첫째,셋째 월요일

 

 

 

 

 

 

제주도 해녀박물관 위치안내

 

해녀박물관 입장료 구분은 성인, 청소년, 군인 등으로 나뉘어집니다.

 

성인 입장료(25~64세) : 개인 1.100원, 단체 800원

청소년 및 군인 입장료 : 개인 500원, 단체 300원

 

※ 군인 : 하사 이하의 복무 중인 군인

※ 단체인원 : 10인 이상

 

 

 

 

 

제주 해녀박물관 입장료 면제 대상자

 

 

제주 해녀박물관 입장료 면제 대상자로는 국빈.외교사절단 및 수행자, 12세 이하인 어린이(단체인 경우 인솔교사 포함), 65세 이상인 사람, 박물관에 자료를 무상기증한 사람, 장애우,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5.18민주유공자, 참전유공자, 제주 43사건 희생자,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등이 있습니다.

 

 

 

 

 

 

제주해녀항일운동기념탑 소개

 

 

제주해녀항일운동은 1932년 1월 구좌읍과 성산읍, 우도면 일대에서 일제의 식민지수탈 정책과 민족적 차별에 항거한 해녀들이 일으킨 국내 최대 규모의 여성항일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여성들이 주도한 유일한 항일운동으로 그 의의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주해녀항일운동기념탑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상도리 연두망 작은동산에 위치해있으며, 당시 시위에 참여했던 해녀들의 2차 집결지인 이곳에 해녀 항일 운동 정신을 기르고자 조성하였습니다. <출처> 제주 해녀박물관 홈페이지

 

 

 

 

 

◎ 제주 해녀박물관 제1전시실 안내

▶ 제1전시실에서는 제주해녀들의 생활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해녀의 집과 세간을 통해 1960~1970년대 해녀의 살림살이를 살펴볼 수 있으며, 어촌마을의 형태와 세시풍속을 모형과 그래픽을 통해 알수 있고, 전시장에는 제주여성의 옷, 애기구덕, 물허벅, 지세항아리 등 고단한 해녀의 삶을 대표하는 유물들과 제주의 음식문화, 영등 신앙 등 해녀들의 의, 식, 주 전반에 대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 제주 해녀박물관 제2전시실 안내

▶ 제2전시실은 제주해녀들의 바다 일터와 역사, 공동체를 알 수 있습니다. 언 몸을 녹이고 물소중이를 갈아입는 불턱을 중심으로 테왁망사리, 눈, 빗창 등의 작업도구, 물소중이와 고무옷을 비교하여 전시하였고 해녀의 역사, 제주해녀항일운동, 해녀공동체에 관한 각종 문서 등과 사회공익에 헌신한 해녀들의 사진과 영상자료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 제주 해녀박물관 제3전시실 안내

▶ 제3전시실은 해녀들의 생애를 전시하였습니다. 첫 물질부터 상군해녀가 되기까지의 모습, 출가물질 경험담, 물질에 대한 회고 등 해녀들이 전하는 다양한 삶의 모습을 영상을 통해 생생학 느낄 수 있고 물질하며 틈틈이 만든 해녀들의 솜씨와 자랑스로운 해녀들의 얼굴을 만날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해녀작업장 창문 너머 힘차게 물질하는 해녀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어린이 해녀관

▶ 어린이해녀관은 어린이들이 제주해녀 관련 놀이기구를 만지고 놀면서 해녀와 제주바다를 느낄 수 있는 즐거운 놀이터입니다.

 

 

 

 

 

 

제주 해녀박물관 가는길

 

이상 제주도 가볼만한곳으로 제주 해녀박물관 입장료, 관람시간, 가는길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주 해녀박물관은 남녀노소 가볼만한곳이지만, 특히 아이들 체험학습장으로도 좋을 것 같습니다.